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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정보 공유 합니다!

  • 2025. 3. 26.

    by. leekwould-90

    목차

      다채널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제한

      다채널 마케팅 전략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연락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이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포인트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하여 마케팅 활동을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화가 처리된 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분리하여 운영하기보다는 두 개의 채널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더 강력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홍보한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거나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소수 할인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은 두 채널의 소유주를 창출하는 좋은 제휴 방식입니다.

       

      기업들이 다채널 마케팅을 채택하는 이유는 고객이 이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명하고 문의하기 쉽습니다. 예전에는 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매장을 보며 쇼핑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입장에 발맞추어, 기업들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오프라인 전략에 반영하고, 오프라인 환경을 온라인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환경을 장식하고 고객의 구매 경로를 최적화하여 최종적으로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연계의 핵심 전략

      다채널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이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제공하는 메시지와 고객 경험이 일관되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광고에서 제품의 특정 혜택을 강조했다면, 오프라인에서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채널의 좌우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은 빠르게 선호하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보고하고 동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면, 오프라인에서는 더 선호하는, 선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고객은 제품을 소리로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온라인에서 매우 어려운 환경입니다.

       

      옴니채널(옴니채널) 전략은 다채널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객이 특정 채널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서비스인 'Click & Collect'는 옴니채널 전략입니다. 고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의 경계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고객은 채널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고객은 자신에게 가장 관심을 끌 수 있는 방식으로 관심을 끌 수 있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와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데이터 분석을 마케팅 전략 최적화

      다채널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행동을 더 올바르게 파악하고,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온라인 채널에서 고객 행동 데이터를 오프라인에서 활용하거나, 오프라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온라인 전략에 활용하는 방식은 매우 유효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제품을 온라인에서 자주 검색하거나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는 경우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해당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거나 프로모션을 통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다 나은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고객의 구매 패턴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추적하면, 각 채널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환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자주 방문하고 구매하는 고객이 오프라인 방문 시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식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채널에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조정 전략을 잘 수행하면 마케팅의 범위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채널을 통해 수익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를 최적화하고, ROI(투자 수익)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채널 마케팅의 경쟁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다채널 마케팅을 통해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벅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연계된 높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모바일 앱은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미리 음료를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고객은 앱을 통해 점수를 쌓고,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옴니채널 활동은 사용자와 함께 공유하며, 유명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다채널 마케팅 선수는 Nike 입니다. Nike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연계하여, 고객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보고, 오프라인에서 체험하거나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Nike는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운동 코칭 서비스와 오프라인으로 운동을 거부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노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Nike의 경우, 고객은 오프라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연결하여 더 많은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Zara , Amazon , Sephora 와 같은 유명 브랜드는 다채널 마케팅을 통해 고객 환경을 강화하고, 실리콘 결합의 경계를 허물어 더욱 강력한 마케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참가자들은 다채널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잘 보여줍니다. 다채널 마케팅은 단순히 채널을 통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자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채널 마케팅 전략: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효과적인 연계
      다채널 마케팅 전략: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효과적인 연계

       

      각광받는 온/오프라인 채널은?!

      1. 온라인 채널: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Instagram은 현재 가장 인기가 높으며 온라인 채널 중 하나이며, 그 이유는 흥미진진한 커뮤니티의 콘텐츠브랜드 스토리텔링 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브랜드가 매력적인 이미지를 공유하고, Stories, Reels, Live 등을 통해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은 패션, 뷰티, 음식, 여행 등 시각적으로 중시하는 것에서 큰 효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Instagram의 쇼핑 기능인 Instagram Shop활용 가능 만들 수 있습니다.최고의 소비자들이 앱 내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유명 판매와 마케팅을 한곳에서 통합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제공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함께 활용 가능하며, 고객에게 맞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 도구를 제공할 수 있고, 마케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채널: 팝업 스토어 (Pop-Up Store)

      팝업 스토어는 제한된 시간 동안 특정 장소에서 운영되는 임시 매장을 의미합니다. 최근 많은 유명 브랜드들이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고객들에게 특별하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는 시즌 한정 컬렉션 오픈 매장에서만 판매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기념하는 이벤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의 장관을 이루는 크기, 고객의 보호 장치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인지도가 높은 유명가가 아니라 오히려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별히 특별한 이벤트나 제품 체험을 통해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 유명인과 고객 관계를 더욱 더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